있다. 임을 떠나보내는 지은이의 서러움이 안타까움과 함께 눈물에 젖어 눈에 보이는 듯이 선하게 나타나는 이 짧은 시는 후렴을 빼면 각 구가 2행으로 되어 이렇게 적은 말로 애절한 이별의 정한을 이처럼 선명하게, 이처럼 애틋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 감탄케하는 흔히 볼 수 없는 빼어난 작품이다.
Ⅰ. 서론
이 시는 6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진행된 산업화, 도시화로 인해 황폐해진 자연으로부터 점차 소외되어 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성북동 비둘기'를 통해 보여 주는 작품이다. 따라서 비둘기는 사랑과 평화, 축복의 메시지 전달자라는 일반적 상징을 뛰어넘어 근대화, 공업화로 소외되어 버린 현
Ⅰ. 개요
영미 모더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닌 용어이다. 그러나 그것이 주로 시 분야에 국한되며, 아울러 비슷한 시기 발생한 유럽 대륙에서의 모더니즘의 제 유파들과의 변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간 일본이나 한국 등지에서 널리 사용되어져온 개념인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이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
Ⅰ. 서론
소월은 민요시인이라고도 불린다. 소월은 민요리듬의 시를 쓰기 때문이기도 하며, 그의 시에서 두드러지는 특성인 정한의 세계 때문이기도 하다. 소월의 시적 특징은 그 형태상의 정제성과 우리의 전통 시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율격 적인 질서를 새롭게 변용한 점이다. 그는 특히 민요의 3음
서정주의 시 세계는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시집은 초기『화사집』을 비롯해『귀촉도』가 있고, 중기에는『서정주시선』,『신라초』,『동천』이 있으며, 후기에는『질마재신화』,『떠돌이의 시』,『서으로 가는 달처럼』,『학이 울고 간 날들의 시』등이 있다. 이 중 「저무는 황혼」은 『冬天』
시인은 어른에게도 아직 어린이의 영적흔적이 남아있음을 깨닫고 어린시절을 다시 회상함으로써, 이제는 상상력 대신에 철학적인 마음으로 인생에서의 영원불멸을 깨달을 수 있음을 기뻐한다. 이러한 내용이 11연에 걸쳐 묘사되어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시를 3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자.
2행1연(二行一聯)에 후렴구가 붙으면 아리랑 한 수가 된다는 이 형식의 용이성을 말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남녀노소 유무식자간이거나 누구든 후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에 두 줄 노랫말을 지어 넣으면 자신의 아리랑이 되는 지극히 서민적인 양식을 얘기하는 것이다 이런 형식을 듣고 기억하기 쉬
2행1연으로 된 단시형을 즐겨 썼다. 또 줄글식 산문시형도 즐겨 썼는데, 이들 작품은 쉼표나 마침표 없이 문장이 종결되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연계적 구성을 보여준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 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
2행에서 쓰인 ‘점’, ‘럼’의 ‘ㅁ’은 유음에 비해 그러한 효과가 덜해 제 2행은 1행보다 호흡이 느려진다. 또한 이와 같이 음운의 특징뿐만 아니라 시행의 길이는 호흡의 완급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이 시에서 각 행의 어절과연구분
1행
2행
3행
4행
5행
6행
7행
8행
9행
어절수
4
3
3
2
3
3